Cube를 하나 꺼내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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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be를 편집상태로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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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떠한 모델링이 완성되기 바로 직전에 모서리 처리를 해주게 됩니다. 자칫 잘 못 처리를 하게 된다면 

이 모서리 부분에 대한 처리는  모델링을 완전히 망가트릴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신중하게 결정하고 선택 하셔야 합니다. 개별처리 혹은 모서리처리를 하기 전에는 꼭 현재의 모델링을 Save 처리 해주시기 바랍니다.

Save 처리를 하신 다음에 모서리 처리에 들어가게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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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모서리 처리는 Point, Edge, Polygon 에서 모두 처리가 가능 합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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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자의 스타일에 따라서 Point mode에서 Knife와 병행하는 경우가 많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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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Polygon에서 Extrude와 같이 병행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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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Point에서 한번 해보기로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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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서리 처리, 편집메뉴에서 오른쪽버튼을 누르시고,  모서리처리의 대표적인 기능은 Bevel기능 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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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vel기능을 하기 전에 Knife를 이용한 모서리 처리도 아셔야 합니다. Knife를 이용해서 외곽라인을 따는 방법과 

Bevel을 이용해서 외곽처리를 하는 두가지 방법을 전부다 아셔야만 합니다.


일단은 Knife, > Loop 옵션으로 선택을 해주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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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서리를 가능한 끝 부분의 모서리를 Knife로 잘라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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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것을 확인하기 위해 Subdivision surface 처리하게 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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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서리 처리, Knife로 Loop 처리를 했을 때 모서리와 가까울수록 날카로워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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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op를 추가해 처리하게 된다면 점점 더 날카로운 면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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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방법의 단점은 Polygon의 Edge가 평면적인 흐름을 갖게 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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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로 돌려본 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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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ge에서 우리가 흔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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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버튼 눌러서 Bevel처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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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ge에서 처리를 해주게 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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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Bevel 처리는 일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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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ge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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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하셔야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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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ge를 선택 하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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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ge를 Live selection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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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선택하신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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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 오른쪽 버튼 Bevel 처리를 해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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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옵션이 많이 있는데요 기본적인 옵션의 경우, Chemfer Bevelmode는 Chemfer로 하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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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division은 0으로 놓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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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Transform을 실행 하게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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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fset 10cm 만큼 Bevel 처리가 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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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vel처리 하는 동안은 자유롭게 Offset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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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는 것 처럼 조금전에 Knife와는 다르게 현재 Bevel명령은 함몰되는 느낌을 갖을 수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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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이제 다시 Subdivision surface 해주게 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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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전과 마찬가지로 Bevel처리를 해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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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가지 중요한 사실이 있는데요 Undo를 누르시고 어떠한 모델링이 완성되기 직전에는 Bevel 처리가 마무리 과정으로 들어가게 되는데요.

Bevel 처리를 할 때에는 Bevel 처리를 하는 모서리의 진행순서가 있습니다.

한번 그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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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Live selection Tool로 바꾼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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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선택되어있는 곳의 대칭이 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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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쪽을 Shift 키와 같이 선택하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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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쪽의 사이드를 화면과 같이 선택하신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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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버튼을 누르시고 Bevel 처리를 하게 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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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vel처리, New Trans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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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fset을 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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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fset을 주었는데요 라운드의 형태로Bevel처리를 하게 된다면 현재 Shape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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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division 수치만 바꿔 주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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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는 것 처럼 라운드의 형태로 Bevel 처리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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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나머지 모서리의 Bevel 처리를 한다고 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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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곳에서 선택을 연결되는 Edge를 전부 선택하셔야 하는데, 연결되는 Edge를 선택 하실 때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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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ect-Loop selection 선택을 해줄때, 제가 원하는 Loop의 흐름은 아니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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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일이 하나씩 선택 해주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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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을 해제하신 상태에서 Shift 키를 누른상태로 Move tool로 한땀한땀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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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하신 다음에 오른쪽 버튼 누르시고 B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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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Transform 명령을 내리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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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Bevel 처리가 되어진 부분의 마지막 하단 부분에서 66.png


모양이 매끄럽지 않게 Bevel 처리가 된다는 것을 여러분들이 아시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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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vel 처리의 순서를 지키지 않았을 때, 이러한 형태가 만들어 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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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do를 누르시고 처음으로 돌아간 상태에서 보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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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처음으로 돌아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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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vel 을 주기 전에 순서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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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Bevel을 주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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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주었을 때와 반대의 경우로 외곽 모서리를 먼저 Bevel처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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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주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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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Offset을 확정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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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런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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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Select-Loop selection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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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드 양쪽을 선택 하신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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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버튼 B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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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New Transform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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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가 너무 크기때문에 Offset수치를 줄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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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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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 상태가 Bevel처리가 완벽하게 되어진 모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것 처럼 Bevel 은 그 순서가 가장 중요 합니다.80.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