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ude의 설명을 보조 해주기 위해서 간단한 오브젝트를 하나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필요한 것은 TEXT 오브젝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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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XT 오브젝트 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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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를 타이핑 해놓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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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는 것 처럼 고딕을 이용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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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XT 오브젝트를 왼쪽으로 이동 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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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에 면을 형성하기 위해서 Generator인 Loft를 꺼내 놓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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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ft는 Generator이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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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XT를 Child 합니다. Loft오브젝트의 경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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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s의 속성에 보시면 Start와 End에 Caps 속성이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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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에 보시는 것 처럼 퍼스펙티브 뷰에서 두개의 Caps이 생성될 수 있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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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Caps는 None으로 설정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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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렇다면 Loft 오브젝트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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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e Editable 아이콘을 눌러거 편집 상태로 바꾸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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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ft 하이어라키 밑에 오브젝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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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ft가 Polygon 화 되어있는 상태로 존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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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오브젝트의 Polygon 상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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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ygon이 삼각형으로 무작위로 나누어져 있는 상태를 보실 수 있는데. 이상태로 편집 하게 되면 공정과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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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단계인 Undo를 두번 누르신 상태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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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ft의 옵션을 다시한번 살펴 보시면 Type이 Triangle로 맞추어져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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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N-gons 으로 변경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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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한번 편집상태로 바꾸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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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fold 하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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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ft 선택하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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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ygon 상태로 오시면 조금전과 다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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깔끔한 다각형 상태로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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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다각형 상태를 Extrude 명령을 이용해서 두께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편집 명령을 내리지 않아도 몇 개의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는데, 보시는 것 처럼 Axis를 잡고 Command나 Ctrl를 퍼스펙트 화면에서 보이는 Z축을 잡고 마우스를 드레그 하게 되면 

Extrude 명령이 간단하게 실행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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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s이 생성 되지 않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Caps가 필요없는 모델링에 따라서는 유용하지만 제가 지금 하려고 하는 작업에서는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Undo를 다시한번 누르시고, 양쪽에 캡이 두개다 필요할 때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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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 오른쪽 버튼 편집 메뉴에 Extrude 명령을 내리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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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Transform을 하신 상태에서는 임의대로 수치 조정이 가능 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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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Transform을 눌러주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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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에 Offset 두께겠죠 두께를 형성 해줍니다. 두께를 30cm 형성 해주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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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는 것 처럼 좀 전에 직접적으로 Z축을 잡고 늘인 Extrude 명령과 똑같이 앞쪽에 Caps이 형성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만들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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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옵션에 보시면 간단하게 Create Caps을 체크 하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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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면과 뒷면에 똑같은 면이 생기게 됩니다. 앞면과 뒷면이 가로막혀 있는 솔리드 형태의 물체가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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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것이 Extrude 명령 입니다. 사실 Extrude 명령을 이렇게 하시는 것 보다 

여러분들이 조금 더 손쉽게 하실수 있는 방법은 TEXT를 꺼내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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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핑을 "F" 조금전과 똑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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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를 타이핑 하신 상태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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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tor인 Extrude 명령을 통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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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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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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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Extrude 오브젝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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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X Y Z 방향으로 30cm를 타이핑 해서 넣었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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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과 조금전에 구사 했었던 방법은 동일한 방법이긴 한데요. 굳이 Polygon을 불편하게 Extrude  하게된 이유가 분명히 있을 것 입니다.


자 다시 돌아가서 ( 키보드 V 누르세요)52.png


Extrude 명령은 이런 상황에서도 물론 가능 하겠지만 보통 모델링을 하다보면 정방향이 아닌 확장의 개념으로도 많이 활용 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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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시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