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라는 폴리곤 서피스를 반대편으로 복제 하기 위해서는 대표적으로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우리가 알고있는 Symmetry를 이용한 방법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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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기능 자체에 있는 미러 기능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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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미러기능의 경우에는 실제로 면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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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피스 폴리곤을 미러 하려고 하기 때문에 보통 미러는 폴리곤 모드에서 한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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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나머지 폴리곤을 전부 선택하신 상태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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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버튼 미러기능을 실행하시고 , 옵션중 Weld Points 라는 것은, 포인트를 붙이라는 명령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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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에 보는 것처럼, 육안으로 0.01센티를 넘어가며 혹은 중첩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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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센티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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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숫자를 입력 하신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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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을 기준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마우스를 드레그 하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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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차범위 안에서는 웰드포인트가 성립이 되기 때문에 15.png


가운데 위치한 면들이 자동적으로 붙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16.png


하나의 그룹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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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대칭 폴리곤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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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한가지 문제가 있는데요 선택을 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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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제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은 파란색 면이 디스플레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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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해 보기 위해, 실제로 프론트 뷰에서 보시면 디스플레이가 현재는 라인 상태로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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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uraud 쉐이딩 상태로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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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는 것 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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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펙티브 뷰에서는 뒤에서 보고 있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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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 뷰에서는 현재 앞쪽으로 보이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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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이 두께를 주셔야 할때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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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 이쪽 방향( 파란색이 보이는 방향 )으로 두께를 주시는게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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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면으로 바라보시고, 주황색 부분이 폴리곤 노멀 방향, 즉 정방향이 맞는 상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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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이 모델링을 할 때 주의를 하셔야 할 것이 정방향인지 역방향인지 꼭 확인을 하시면서 두께를 주는 습관을 갖으셔야 합니다.

나중에 리벌스 노멀이나 기타 다른 기능으로 바로잡는 방법이 있겠지만, 

나중에 수정하다보면 정리되어있지 않은 노멀 방향으로 인해 익스투르드 나 기타 다른 기능이 잘못 생성 되면서

면이 꼬일 수 있습니다.

차분하게 생각하시고 모델링을 진행 하시길 바랍니다.


다시 퍼스펙티브 뷰를 확대 하시고 이 면을 두께를 주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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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버튼을 누르시고 두께를 실제로 주는 익스트루드 명령이 있는데요 익스트루드는 나중에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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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스트루드 명령을 내리신 다음에 뉴트렌스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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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는 것 처럼 Offset 이 5센치로 늘어났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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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트렌스폼을 누르신 상태에서는 얼마든지 속성 변경이 가능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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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시면 이 폴리곤 면이 거꾸로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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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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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색이 노멀 방향이 역순이 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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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는 것처럼 주황색이 앞쪽이 되게 해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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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상태에서 뒷면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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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e Caps 을 체크하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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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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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면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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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면이 주황색( Normal 방향이 정상인 ) 면인 A가 완성 됩니다.45.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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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곳에서 폴리곤을 만들다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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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쩔수 없이 폴리곤이 삭제되는 면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49.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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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만들다보면 폴리곤 면이 사이사이 필요한 면이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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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전과 마찬가지로 폴리곤 펜 기능에는 익스트루드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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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엣지와 엣지를 서로 연결 하는것이 좋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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엣지와 엣지를 연결하게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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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는 웰딩되게 되어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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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Undo 하시고 컨트롤 키나 커맨드 키를 누르시면 익스트루드 라고 했죠? 새로운 면이 만들어 지면서 자연스럽게 익스트루드 됩니다.57.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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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똑같은 한 면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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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곳을 전체면을 선택하기 위해서 Ctrl + A 혹은 Command + A  누르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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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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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칭으로 두께가 되어진 알파벳 A를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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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브디비젼 서페이스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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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일드 하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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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글동글한 A가 완성이 된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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