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프리미티브 오브젝트인 큐브를 하나 꺼내놓으신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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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분간은 아이콘의 메이크에디테이블(Make Editable)을 누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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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메뉴가 가장 많이 분포 되어있는 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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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쉬에 다시 와보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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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버젼, 컴맨즈, 크리에이트 툴 같은 경우 살펴보시면 그 중 가장 기본이 되는 명령 중에 하나는 나이프가 될 것입니다.

나이프는 가장 기본이 되는 편집 명령으로 나이프를 선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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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프를 선택하면 현재모드가 라인(Line) 입니다. 라인 상태에서 잘라진다는 의미를 갖게 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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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상태에서 나이프를 사용하실 때에는 포인트를 클릭하고 특정 포인트를 클릭하는 과정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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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엣지가 생성 되면서 나이프로 분할이 됩니다. 서브디비전 된다고도 표현 합니다.11.png

 

자 또한 엣지와 12.png

 

엣지를 가르는 과정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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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폴리곤 사이를 두개로 분할을 한 편집 상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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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또한 화면 밖에서 화면을 가로질러 폴리곤 오브젝트 자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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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르는 방법도 여러분들이 구사를 하게 될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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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르는 과정에서 손이 흔들리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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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 쉬프트를 누르시면 45도 각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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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듯이 편집을 해서 나이프를 잘라줄 수 있고, 또한 나이프는 좀 전에 말씀드린 것 처럼 모델링을 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편집 명령이므로 확실하게 사용법을 숙지 해놓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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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브를 알트키를 누르고 큐브 뒷쪽으로 화면을 팬(PAN)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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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뒷쪽은 여러분에게 보이지 않는 면이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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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프가 적용이 안되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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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화면을 원래대로 놓으신 상태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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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두(UNDO) 버튼을 두번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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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쉬-크리에이트 툴-나이프 툴 혹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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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시면 나이프 명령이 바로나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나이프 명령을 다시 눌러주신 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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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에트리뷰트 메니저를 보시면 현재 보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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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블 온리에 체크되어있는 옵션을 채크 해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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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블 온리는 거두절미 하고 잘라 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면을 횡단해서 쉬프트 키를 누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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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프를 이용해 잘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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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펜(PAN)을 해서 뒤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35.png

 

아까와는 다르게 보이지 않는 면도 나이프로 잘라졌다는 것을 여러분이 머릿속에 기억 해두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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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체크를 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서 나이프가 제대로 작동 되느냐 안되느냐를 여러분들이 각 조건에 맞춰서 

결정 해야하기 때문에 이 옵션의 유무를 여러분들이 항상 염두 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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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뷰포트 패널을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을 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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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개의 뷰로 나누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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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런다음에 탑뷰(Top View)를 다시 뷰포트 패널을 확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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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뷰를 확대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쉬-크리에이트툴-폴리곤 팬 기능을 볼수가 있습니다. 폴리곤 팬 기능은 여러분들이 마치 팬을 이용하는 것 처럼

폴리곤을 그리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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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법은 마우스 클릭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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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를 클릭 클릭 클릭해서 육면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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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태에서 44.png

다시한번 포인트 모드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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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버튼을 눌러주시면 폴리곤 펜기능이 활성화 되어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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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전에 사용했던 나이프를 이용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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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인트와 포인트 사이를 분할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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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할을 하게되면 자, 여러분들이 이제부터 주목 하셔야 합니다. 포인트가 하나 둘 셋 네게 

반대편에도 대칭으로 네개가 형성이 되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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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나이프 모드를 루프(Loop)상태로 놓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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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 커서를 흰색 선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 흰색선을 클릭했을 때 여러분들이 그 흰색 선 그대로 나이프가 편집 된다는 것을 보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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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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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곳에 와서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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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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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상태로 나이프를 현재 제가 했던 것 처럼 라인 모드와 루프 모드를 가장 많이 활용하게 되실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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