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모델링을 시작하기 위해서 편집 명령에 대해서 알아야 되는데 편집 명령은 이러합니다.

시네마4D의 아이콘을 살펴보면 편집명령에 주로 부여된 아이콘의 색상은 주황색입니다

오렌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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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짝 진한 오렌지색도 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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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보통 편집 명령은 오렌지색을 갖는 다는 것을 이해 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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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를 해볼텐데 R17버젼 에서 다른 요소들은 스플라인툴에서 스플라인 편집 명령이 달라 졌다는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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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여러분들이 R17버젼을 사용하지 않고 있더라도 동일하게 R17버젼 이하 버젼과 거의 차이점이 없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계속 동영상 강좌를 보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편집 명령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편집, 곧 내가 사용자가 원하는 포인트나 폴리곤의 덩어리들을 이동시킨다는

이야기 입니다. 

 

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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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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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로테이션을 이용해서,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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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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엣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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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곤을 조작을 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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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 엣지, 폴리곤을 내가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고 자르고 회전하고 스케일 하는 과정 속에서 

모델링이 이루어 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모델링 편집 기능이 가장 많이 분포 되어 있는 메뉴는

메쉬에 살펴보시면 주황색, 오렌지 색상의 명령 들을 현재까지는 활성된 상태로 볼수 없으나 이제 우리가 모델링을

해 나아가면서 모델링 편집 과정 중에서는 이제는 주황색 명령어들이 활성화 된 상태로 볼 수가 있을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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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거두절미 하고 기본 프리미티브  오브젝트인 큐브를 하나 꺼내 놓으신 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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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상태를 편집 한다고 했을 때는 필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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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이 메이크 에디테이블, 편집 상태로 바꿔주어야만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메이크 에디테이블에 숏컷 키보드 단축 키는 키보드의 C를 누르시면 되기 때문에 앞으로 강좌를 진행 할 때에는 

제가 키보드 C를 누르면서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당분간은 아이콘의 메이크 에디테이블을 누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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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메이크 에디테이블을 하는순간 여러분들이 보셔야 할 부분은 여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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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명령을 거친 후에는 편집상태의 폴리곤이 된 것을 볼수가 있을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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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돌아와서 큐브를 다시 프리미티브 오브젝트인 큐브를 꺼낸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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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오브젝트 메니저에서 보시는 것처럼 아이콘 형태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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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크 에디테이블이된, 편집을 할 수 있는 큐브 상태로 보시게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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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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엣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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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곤 상태로 편집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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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모드에서 편집을 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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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화면에 보이는 큐브 오브젝트의 포인트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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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해서 옮기게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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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브툴을 활성화 시키신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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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원하는 곳으로 이동 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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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을 알트키를 누르고 PAN을 살짝 해서 옮기기 쉬운 방향으로 뷰포트 화면을 조작을 해주신 다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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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축 Y축 Z축을 이용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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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원하는 포인트를 좌표로 이동을  X, Y, Z 좌표 방향으로 움직이시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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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인트를 움직인다고 해서 모델링이 다 되는 것이 아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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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메뉴가 가장 많이 분포되어있는 메뉴에 다시 와보시면 메쉬-컨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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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맨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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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트 툴 같은 경우 살펴 보시면 아까와는 다르게 굉장히 많은 편집 메뉴가 활성화가 되어있다는 것을 여러분들이 화면으로 보시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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