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 4D의 화면 뷰포트를 조작을 할 경우에는 이러합니다.

뷰포트1.png

 

현재 보면 퍼스펙티브 뷰가 활성화 되어있는데

2.png

 

퍼스펙티브 뷰는 여기 마우스 커서에 뷰패널을 분할 시키는 아이콘 버튼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 버튼을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해 주시면, 

3.png

 

패널이 네개로 분할이 되는데 보시는 것처럼 퍼스펙티브 뷰, 탑 뷰, 프론트 뷰, 라이트 뷰로 볼 수가 있습니다.

4.png

 

특정 화면을 내가 전체화면으로 보고싶을 경우 동일하게 패널 전환버튼 을 눌러주시면 

5.png

 

프론트 뷰가 보시는 것 처럼 전체 화면으로 보이게 됩니다.

6.png

 

다시한번 패널 아이콘을 누르시면 

7.png

 

다시 네개의 뷰로 분할이 되어 보이게 될 것입니다.

8.png

 

기본 작업은 퍼스펙티브 뷰에서 하기 때문에

 9.png

 

이렇게 고정이 된 상태에서 작업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10.png

 

거의 대부분의 3D툴에서와 마찬가지로 키보드 알트키(Alt)를 누르시면 이제 화면을 조작 하겠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키보드 알트키를 누르고 계신 상태에서 왼쪽 마우스버튼을 드레그 하시면 화면이 회전하는 것 처럼 보일 수가 있는데,

이것은 펜(Pan)이라고 하는데요

11.png

 

12.png

 

기본 프리미티브 오브젝트 큐브를 꺼내놓은 상태에서 

13.png

 

14.png

 

알트키를 항상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왼쪽으로 

15.png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팬 레프트 팬 라이트 라고 합니다.16.png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이용해서 드레그를 하면 마치 물체가 확대 된 것처럼 보이게되는데 이것은 줌 인 아웃과 구분을 하셔야 되는 것 입니다.

17.png

 

이것은 줌 인 아웃이 아니고  카메라가 앞으로 이동 무브 되구요, 카메라가 뒤로 무브가 된다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이것은 줌 인 아웃이 아니고, 달리(Dolly) 인 달리 아웃 이라고 불러야 됩니다. 이해 되셨습니까?

18.png

 

자 알트키를 계속 누르신 상태에서

19.png

 

마우스 휠버튼을 수평으로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20.png

 

이것은 마치 화면이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전문적인 용어로는 카메라가 수평으로 트럭(Truck)된다고 해서 트럭 레프트, 트럭 라이트 라고 하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세가지의 뷰포트를 조작을 한 결과 인데요 쓰리디 뷰포트 외에

21.png

 

2D 패널도 보이게 될 수가 있는데 2디 패널 같은 경우에 보시게 되면 

오브젝트 매니저

22.png

 

에트리뷰트 메니저가 있는데

23.png

 

에트리뷰트 메니저 같은 경우에는 이것을 드레그 하면 됩니다.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드레그 하면 

24.png

 

각 메뉴가 다 활성화가 되는데 보시는 것처럼 드레그 바를 이용해서 상단이나 하단으로 움직여 줄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평면 2D 디스플레이 상태에서는 여러분들이 똑같이 휠 버튼으로 평면으로 이동 한다고 했죠

위나 아래로 움직여주시면 패널이 움직이게 됩니다.

25.png

 

또한 큐브를 누른 상태에서  간단하게 키를 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6.png

 

키를 클릭해 주시고 레코드 버튼을 눌러주시고, 

27.png

 

60프레임에 

28.png

 

이동을 해서  

29.png

 

키 프레임을 찍었다고 하겠습니다.

30.png

 

플레이를 하면 0에서 60프레임까지 이동을 할 수가 있는데

31.png

 

보다 전문적인 에니메이션 컨트롤을 위해서 우리는 윈도우에

32.png

 

타임라인 에프 커브 상태에서 주로 조작을 하게 됩니다. 

33.png

 

보시는 것처럼 이것도 2D로 된 뷰포트 입니다.

34.png

 

알트키를 누르신 상태에서 휠버튼을 누른 상태로 왼쪽 오른쪽 위 아래로 평면으로 이동을 할 수가 있겠구요

35.png

36.png

 

 

그리고 다시 알트키를 누르신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드레그 왼쪽 오른쪽으로 드레그 하면 화면이 확대 축소가 됩니다.

37.png

38.png

 

자 그러면 3D 뷰패널과 2D 뷰패널에서 기본적인 화면 조작방법 컨트롤 방법에 대해서 배워 보았습니다.

 

39.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