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에서 FBX로

maya_A001.JPG 일단 마야 파일을 열어보니. 두개의 캐릭터가 있습니다.  outliner로 살펴보면 crane_FR <-- 이 캐릭터는 애초부터 리깅이 꼬여있어서 쓰지 못합니다. 수정하시던가 지우셔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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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중 Goose 캐릭터는 온전합니다만. 몇가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먼저 그림에 빨간줄 친 부분은 조인트를 단절시키고 있습니다. 마야에서 리깅할때. 이렇게 조인트를 단절 시키면 안됩니다.

하이어라키에서 조인트를 단절시키는 요소는 제외시켜주셔야 합니다.

나머지 Constraint는 건드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정상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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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3D툴과 호환 시키려면 요소를 호환이 되게 변경시켜야 합니다.

마야의 Curve는 넙스 방식이기 때문에 FBX로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maya_A004.JPG

넙스는 일반 베지어나 폴리곤 라인으로 변환해 주어야 합니다.

 

maya_A005.JPG

FBX 익트포트 시에는 시네마4D에서 불러드리는 import 버전과 최대한 같은 것으로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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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스포트시에 에로가 표시되는 이유는

1. 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Skin(바인드) 시에 조인트 외에 Weight를 가질수 없으나. 중간에 트랜스폼 노드때문에 FBX 규격에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2. 넙스 커브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넙스를 베지어나 리니어 Curve로 변경하세요.

 

3. 애니메이션이 베이크 되었다는 겁니다. 마야의 Constraint는 마야 고유의 기능으로 다른 프로그램과 호환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키로 베이크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maya_A007.JPG

정리를 잘 하신 상태로 불러오시면 시네마4D 안에서도 동일한 애니메이션을 보실수 있습니다.

천재 보헤미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