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툴에서 출력할 수 있는 포멧은 많지만
20년 전에도 BMP, TGA 였는데.
아직까지  TGA나 PNG를 떠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에펙이 openEXR 포멧을 제대로 지원하고 있지 않은 점에서 과거나 예전이나 용량과 속도면에서 불편한 점은
Adobe 사가 개선안을 내놓지 않는 한 계속될것 같네요.

정밀한 Depth값을 위해서는 32비트 출력이 필수이지만. 속도때문에 현실적으로는 16비트 Tiff포멧밖에 대안이 없다는 것이
막막 하기만 합니다. =  = ;


아래는 저희 아카데미 수료생인 "로커스" 아트팀 4년차 능력자 분이 회사 작업 포멧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셨습니다.


회사에서 Adobe쪽으로 문의를 몇차례 보내본 결과, 관련 엔진이 지원을 안한다는 이야기만 되풀이 받고 있어요.
따라서 에펙의 32비트도 사실은 24비트 컬러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드랍 한다고 답변을 받았네요.
심지어 32비트 어마무지하게 느리기까지 하죠 ㅠㅠ
오픈이엑스알도 현재 플러그인 형태로 지원하기에 느릴수밖에 없답니다.. ㅠㅠ
네이티브로 지원하는게 언제가 될지는 답변해주지 않네요.
따라서 파이프라인에 에펙이 낄 경우.. 어쩔수없이 TGA와 PNG를 혼용해서 사용합니다.
딱히 아직까지 대안이 없는듯 싶어요..

그외에는 전부 openEXR을 사용중이에요.
무엇보다 손실률이 극히 미미하고, 32비트 임에도용량이 적은게 최대 강점인것 같아요!
최근엔 파티클데이터도 openEXR 포멧에 넣어 누크로 옮겨가는 방법등.. Deep Composit에 관한 R&D중인데,
꽤 발전이 있을것 같아요 ㅎㅎ
덕분에 누크나 플레임에서 작업 효율이 월등합니다. ㅎㅎ

고마와용~
언제 특강 한번 해주셔요.